인공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는 7명의 혁신가
상태바
인공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는 7명의 혁신가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9.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타임스=윤광제 기자) 인공지능(AI)을 발전시키는 사람들은 적지 않은 방법으로 지구를 미래로 이끌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에 대해 우리 모두는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연구 개발, 금융 투자,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등 AI 분야에서 엄청난 기여를 통해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혁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7명의 핵심 AI 혁신자들을 소개한다. (순서는 무작위)

1. ELON MUSK
테슬라, SPACE X와 Boring Company의 창업자는 AI에서 가장 인정받는 사상가들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언론과 컨퍼런스에 자주 출연하며 8월 말 상하이에서 열리는 알리바바 최고경영자(CEO) 잭 마와 함께 AI 모임에서 강연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머스크는 테슬라를 설립하고 자율주행차를 선도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그는 스페이스X에서도 마찬가지로 선구자이며 최근에는 최초로 AI로봇을 우주로 쏘아 올렸다.

머스크는 AI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강경하게 밝혀왔지만 인간의 뇌를 인공지능과 융합하기 위해 뇌기계 인터페이스를 개발한 NeuraLink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머스크의 비전과 에너지 열정은 그를 AI 엔지니어 세대와 개발자들에게 고무적인 인물로 만들었고 머스크는 앞으로도 해당업계의 기술 미래를 위한 선견지명이자 유명인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Jeff Bezos
아마존의 선두주자인 베조스는 소매업계를 혁신하고 클라우드 혁명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성취해 왔다. 개인비서 소프트웨어와 스마트홈 기술을 융합한 알렉사 AI 덕분에 AI에 대한 그의 기여도 그에 못지않게 큰 영향을 끼쳤다.

알렉사 이외에도 아마존은 음성 기반 가전 에코 등 AI의 신뢰할 수 있는 틀을 만들기 위해 기계학습에 투자하면서 서서히 AI 강자로 탈바꿈하고 있다. 또한 기업을 위한 기계학습 플랫폼을 개발하고, AI를 이용한 창업에 다각적인 투자를 해 식물성 식품 처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3. James Richman
제임스 리치먼은 라트비아 태생의 억만장자로 자율주행차, 우주여행, AI 연구 개발에 더 많은 자금을 쏟아 붓는 등 미래에 대한 큰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금융 재벌은 10년 이상 자신의 개인 펀드인 JJ 리치먼을 성공적으로 운용해 왔으며, 파괴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를 크게 믿고 있다. 또한 그는 우버, 테슬라 및 기타 여러 기업을 포함해 성공적인 유명한 기술 회사들의 행렬에 위험을 무릅쓰고 참여해 왔다. 이제 그가 세계 경제를 변화시키기 위해 AI에 큰 돈을 거는 것은 분명해졌다.

4. Larry Page
구글의 최고경영자(CEO)로, 지금은 알파벳의 CEO로, 페이지는 그의 회사를 AI 개발과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자리 매김했다. 알파베트가 자율주행차 게임에 종사하는 동안 가장 큰 혁신은 딥마인드 AI로, 이 인공지능은 컨볼루션 신경망에서 심층학습과 Q학습 형태를 사용해 범용 AI를 달성한다.

딥마인드 AI를 기반으로 하는 AlphaGo 프로그램은 2018년 GO 세계 챔피언을 제친 것으로 유명하며, 이 시스템은 이전에는 인간만이 정복할 수 있다고 믿었던 복잡한 게임과 퍼즐을 마스터하면서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줬다

5. Jensen Huang
젠슨 황은 엔비디아의 CEO로서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냈다. 원래 게임 그래픽에 중점을 두었던 엔비디아는 자율주행차용 칩셋과 플랫폼 분야에서 의심할 여지 없는 선두주자로 변모했다.

시애틀에 있는 13,000 평방 피트의 AI 로봇 연구실에서, 소규모의 연구팀은 회사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를 건설하고 물류, 제조, 의료와 같은 분야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힘쓰고 있다. 여기에 젠슨은 가상현실을 위한 놀라운 플랫폼을 개발해 엔비디아를 기술 하드웨어와 AI의 최전선에서 확고히 자리매김 했다.

6. Dr. Gill Pratt
그는 도요타연구소(TRI)의 최고경영자(CEO)로서 도요타가 10억 달러 규모의 로봇공학 연구소를 설립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이다. 프랫의 연구는 운전자 없는 안전한 자동차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TRI는 레벨 5 자율성을 갖춘 자동차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존재가 필요하지 않는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옥외 이동성 기술을 실내 기동성 제품으로 전환하고, 향후 안전한 자율주행차 개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AI와 기계학습 기술을 접목해 과학적 발견을 가속화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7. Satya Nadella
기술 대기업인 Microsoft의 CEO는 개발자가 AI에 더욱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Azure 서비스 및 도구를 구축해 회사를 AI로 전환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Skype를 통한 엔드 투 엔드 번역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신경망을 사용하는 능동 번역 AI와 같은 덜 알려진 서비스가 있다.

Nadella의 주도 하에 Microsoft는 AI를 핵심 제품으로 도입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와 협력해 왔다. 예를 들어 Microsoft AI는 브라질 통신 회사인 Telefonica가 음성 및 텍스트를 통해 고객 서비스 상호 작용을 자동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Aura 서비스를 구동하고 있다.

 

AI는 눈부신 속도로 발전

AI 분야의 발전 속도는 숨 막힐 정도로 빨라 투자와 연구가 계속돼야만 진척이 가속화 될 것이다. 자율주행차부터 질병 치료까지 AI는 인류의 가장 골치 아픈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서 있다. 또한 AI가 가져올 수 있는 심각한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기관과 정부가 애쓰고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AI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점점 더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그 분야에서 발전을 이끄는 사람들을 반드시 주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에너지 전환 정책’, 2019 국감서 공방 예상
  • KERI, 재폐로 차단기 관련 무료교육 실시
  •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22개소 센터 선정
  • 현대차그룹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
  • IoT와 빅데이터 주제 '사물 인터넷 컨퍼런스' 중국에서 열려
  • 산업부, 제16차 ASEAN+3 에너지장관회의 및 제13차 동아시아 에너지장관회의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