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전승진 기자) 과거에 스마트 리빙 제품들은 사치품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은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최신 기술의 개발과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크게 바뀌었으며 다양한 스마트 제품들로 인해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 AI와 IoT, 로봇 등 첨단 기술로 인한 스마트 리빙의 생활이 가까이 와 있다 (출처=픽사베이)
▲ AI와 IoT, 로봇 등 첨단 기술로 인한 스마트 리빙의 생활이 가까이 와 있다 (출처=픽사베이)

IoT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약어로, 장치가 인터넷을 통해 통신 할 수 있도록 하여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원격 사용자에게 상태 정보를 보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가정의 단순한 조명, 팬, 세탁기, 냉장고, 펌프 또는 화재 패널과 같은 건물 내에 있는 전기 장치이다. 반면에 인공 지능은 사용자를 위해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은 시스템이 다양한 머신 러닝 또는 딥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수집하고 학습한 데이터에 크게 좌우된다. 보통의 경우 IoT 시스템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AI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사람의 부담을 덜어주는 특정 작업을 수행한다.

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아이들과 노부모는 집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의 변화로 안전과 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가정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경고 수단으로서 AI와 IoT를 통한 스마트 리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IoT 기술을 통해 침입 센서, 패닉 버튼, 레이저 주변 장치 등을 제공하여 관련기관에 경고를 한다. 이미지 인식 및 해석과 같은 AI 기술이 적용된 IP 카메라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비디오를 모니터링하지 않고도 위험한 상황을 식별 할 수 있게 한다. 고층 빌딩의 화재 안전의 경우 연기 또는 화재 센서와 같은 스마트 리빙 기능이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여 큰 화재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예방한다. 일상의 편의성 측면에서 스마트 리빙은 온도 조절기, 비디오 도어 벨, 에어컨, 전동 커튼 및 블라인드, 전자 레인지, 세탁기, 커피 메이커 등을 통해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다. 오늘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IoT LED 전구 같이 WiFi에 직접 연결되는 많은 차세대 기기들이 개발될 것이다. 향후에 연기나 이산화탄소 또는 요리 가스 누출 감지와 같은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센서 및 스위치와 같은 많은 제품들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위치와 같은 기존 장치를 스마트 스위치로 변환하고 스마트 앱 또는 AI 기반의 원격 액세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버 등을 통해 무선 솔루션의 손쉬운 사용으로 사용자가 손쉽게 스마트 리빙을 접할 수 있다. 기존 브랜드의 스위치, 조명은 모두 브랜드에 구애받지 않는 여러 솔루션을 통해 IoT 지원으로 전환 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전자 장치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으로 인해 점점 저렴해지고 있어 가정에서도 일상생활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들이 점점 많아 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