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송승환 기자) 학술, 의료 통신 및 기술 솔루션 회사인 영국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는 모든 STEM 및 HSS 분야의 연구자와 학술지를 통합하여 글로벌 학술 출판의 효율성을 높이는 플랫폼- PubSURE를 최초 출시했다.

PubSURE는 PubSure connect와 PubSure report 로 구성된 통합 플랫폼이다. Pubsure connect 는 각 학술지가 허용 가능한 보고 표준에 일치하는 모든 원고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고 Pursure Report는 자동 원고 평가 시스템이다.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 최고 경영자 Abhishek Goel 은 "학술 출판 과정에서 연구자는 적합한 학술지 및 최단 출판 기간을 보장하는 저널을 찾는것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한다. 학술지는 원고 및 쏟아지는 정보 세계에서 양질의 정보 선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며 "PubSure은 학술지와 원고 선정권을 연구자와 학술지에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출판 장벽을 무너뜨리는것" 이라고 말했다.

PubSure Connect는 연구자와 학술지를 연결하는 최초의 양방향 플랫폼이고 주요 핵심은 군더더기 없는 검색 정보를 연구자와 학술지에 제공하는 것이다. PubSure Report는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 산하 영문교정 브랜드인 에디티지가 작업한 100만건 이상의 원고를 심층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개발된 원고 평가 시스템이다.

최고 경영자 Goel은 "PubSure는 학술시장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믿는다. 콘텐츠 획득 스트림을 구축하려는 새 학술지 또는 양질의 콘텐츠를 얻고자 하는 기존 학술지에 적절하고 마찬가지로 연구자들 경우 원고에 대한 학술지 편집자 관심여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술지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PubSure은 수 개월 내에 연구 무결성, 이미지 조작 여부 등과 같은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PubSure 원고는 프리프린터 서버등 다양한 소스를 통해 확보하고 있고 해당 플랫폼을 통해 직접 원고 제출 등과 같은 부가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지속적인 개선안을 통해 저자와 학술지간의 일치율 개선과 피어리뷰 시간을 개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