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송승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 발전과 실질 협력 확대 방안, 지역 정세 등을 협의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양 정상은 불가리아가 남동부 유럽의 관문 국가로서 향후 양국이 교역·투자, 에너지·인프라, 국방·방산, 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 미래 지향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자동차 부품 분야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이 심화되어 양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하도록 함께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추세 속에서도 양국 간 교역·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 양국 기업 간 비즈니스 교류 활성화가 교역·투자 확대로 이어지도록 함께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불가리아의 교역 규모는 20152억 천만 달러에서 201835천만 달러로 증가 추세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에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부여하려는 불가리아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기업의 대 불가리아 투자가 촉진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불가리아가 원전 도입과 국방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한국이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보리소프 총리는 원전과 방산 분야 이외에도 한국이 선도하고 있는 ICT 및 과학기술, 교육 분야 등에서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길 희망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불가리아가 남북, 북미 정상회담 지지 성명을 발표하는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을 지지해준 데 사의를 표했고, 보리소프 총리는 문 대통령의 의지와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불가리아 총리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으로, 한국과 불가리아는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