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김영하 기자) 포브스는 2020년 주요 기술 트렌드로 ‘PaaS’, ‘5G 데이터 네트워크’, ‘자율 주행’, ‘개인화 및 예측 의료’, ‘컴퓨터 비젼’, ‘현실 확장’, ‘블록체인’을 30일 선정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기술 진보는 그 어느때보다 빠르게 진보되고 있다. 주요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면 기업과 개인은 기회를 파악하여 준비할 수 있으며 이윤과 직결될 수도 있다. 최근 포브스 (Forbes)에서는 다가오는 2020년을 대비하여 가장 시급하게 준비해야 할 기술 트렌드 7가지를 선정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인공지능 (AI)는 우리 시대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 진화 중 하나이다. 지금껏 대부분의 기업들은 AI를 어떻게 이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사업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는 2020년에도 계속될 것이며, 사람들은 AI와 함께 일하는 데 점점 익숙해 질 것이다. 하지만 AI 기반 시스템을 설계하고 배치한다는 것은 대부분 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지속하여 남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AI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면, 알고리즘 (Algorithms) 이나 컴퓨팅 자원 (Compute Resources)을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제공자를 통해 진행된다.

현재 Amazon, Google, Microsoft 등의 플랫폼이 제공하는 이러한 PaaS는 범위가 다소 넓은 경향이 있으며, 조직에서 필요할 수 있는 특정 작업에 이를 적용하기 위해 흔히 비용이 많이 드는 사용자 지정 엔지니어링 (Custom-engineering)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2020년 에는 특정 업무나 전문 업무용으로 더 맞춤화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플랫폼 제공 업체들이 많이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5G 데이터 네트워크 (5G Data Networks)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5세대 모바일 인터넷 접속은 초고속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뿐만 아니라 보다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할 것이다. 2019년 5G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가 처음 이용 가능해지기는 했지만, 대부분 여전히 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된 지역이나 주요 도시에서 기능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2020년은 5G가 실제 대중화 되는 해로, 보다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와 훨씬 향상된 커버리지로 모두가 사용하게 될 수 있게 될 것이다.

 

자율주행 (Autonomous Driving)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2020년에 자율주행 차가 상용화되고 길거리에 흔히 볼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과 같이 계속하여 사람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점차 상용화에 가까워지는 자율 주행 차를 보게 될 것이다.

테슬라 최고 경영자 엘론 머스크는 곧 진정한 자율 주행차를 보게 될 것이고, '자동 제동'이나 '차선 변경'과 같이 낮은 수준의 자율성으로 운행할 수 있는 차량 수가 점점 많아질 것이며, 차내 시스템은 더 자동화 되고 데이터 캡쳐 및 분석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로 구글 자회사인 Waymo에서는 자율 주행 택시를 캘리포니아 지역에 배치/테스트 하였으며, 첫 달 6,200명 이상의 승객이 이용하였다.

자율 주행은 승용차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트럭 및 다른 운송 분야에도 자율 주행화가 이뤄질 것이며, 이러한 사항은 2020년 내내 계속해서 대서특필될 것이다.

 

개인화 및 예측 치료 (Personalized and Predictive Medicine)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새로운 기술들이 전례 없는 속도로 의료 서비스를 변화시키고 있다.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서 건강 데이터를 캡쳐함으로서 사람들이 건강 문제를 점점 더 예측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치료에 관한 한, 우리는 훨씬 더 개인화 (Personalized)된 접근법을 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의사는 ‘데이터 중심 (Data-driven)’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더 정확하게 약을 처방하고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정밀 의학 (Precision Medicine)’ 이 구현 가능해진다. 최근 유사 사례로, 유전학 (Genomics) 및 AI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발전 덕분에, 사람들의 신체가 특정한 질병을 물리치기 위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그들이 다른 종류의 약물이나 치료에 어떻게 반응할 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게 되었다.

2020년에는 예측 의료 (Predictive Healthcare)의 새로운 적용과 개별 환자에 대한 더 나은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더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치료의 도입을 보게 될 것이다.

 

컴퓨터 비전 (Computer Vision)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컴퓨터 용어로, '비전 (Vision)'은 카메라나 센서로부터 수집된 이미지에서 사물, 사람, 장소 등을 식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된 이미지의 어느 부분이 얼굴인지 식별할 수 있게 함으로 구글 이미지 검색과 같은 분야에 활용에 이용 될 수 있다.

2020년의 컴퓨터 비젼 기술은 더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자율 주행자동차는 컴퓨터 비전을 통하여 주위 위험 요소를 ‘보면서’ 파악하고, 생산 라인에서의 비전 인식 기술을 생산 제품 불량 파악에 적용될 것이다. 또한 보안 카메라는 24시간 모니터링 대신, 특이 사항이 인식되었을 때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컴퓨터 비전, 특히 컴퓨터 비전이 핵심기술로 적용되는 ‘안면 인식 (Face Recognition)' 이라는 단어를 2020년에는 수없이 듣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 보안용으로 이미 사용되고 있어서, 얼마나 유용한 기술인지는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두바이 공항에서는 여행객들의 원활한 탑승 수속을 위하여 안면인식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적용 분야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개인 사생활 등의 문제로 적용 분야와 더불어 논쟁 횟수 또한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실 확장 (Extended Reality)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XR(Extended Reality)은 VR, AR, MR을 통합하는 말로, △ VR (가상현실)의 현실 세계를 혼합한 헤드셋을 이용해 컴퓨터로 만들어진 세계로 들어가는 완전히 디지털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 AR (중강현실)의 스마트폰 화면이나 디스플레이(Snapchat Filter)를 통해 디지털 개체를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하는 점, △ MR(혼합현실)은 사용자가 실제 세계에 배치된 디지털 물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 이 3가지를 혼합하여 좀 더 몰입적인 디지털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새로운 기술을 포괄함을 뜻한다.

이러한 기술은 몇 년 전부터 존재해왔지만 오큘러스 리프트 (Oculus Rift), 바이브 헤드셋 (Vive headsets), 포켓몬 고 (Pokemon Go)와 같이 주로 오락 부분에만 VR, AR 등이 적용되어 왔었다. 하지만 2020년부터 기업은 VR, AR, MR을 통합하는 XR 도입으로, 기업을 예로들면, 내부적으로는 직원 훈련 및 작업 가상 시뮬레이션에 적용될 것이며, 외부적으로는 고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에 적용되는 등 점차적으로 보급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블록체인 기술 (Blockchain Technology)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2020년 블록체인 (Blockchain) 분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은 암호화와 보안이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이에 따라, 2019년 일부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은 너무 과장되어 있고 처음에 생각했던 것만큼 유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2019년 블록체인 분야에 많은 투자를 진행했던 FedEx, IBM, Walmart, Mastercard와 같은 글로벌 회사의 투자 결과를 빠르면 2020년부터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만약 그들의 투자가 성공적이었다면, 다른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분야에 뛰어들 것이다.

또한 페이스북에서는 2020년에 자체 암호화 화폐인 리브라(Libra)로 출시할 것으로 발표함에 따라,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이 크게 바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0년 주요 기술 트렌드에는 PaaS, 5G 데이터 네트워크, 자율 주행, 개인화 및 예측 의료, 컴퓨터 비젼, 현실 확장, 블록체인, 7가지가 있다. 앞서 말햇듯이 현재는 기술 진보가 가장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이다. 모든 기술진보에 맞출 여력이 안된다면 곧 다가오는 기술트렌드에 맞춰 기술 동향 파악하여 준비하는 것만이 기술 진보에 뒤쳐지지 않는 길이 될 것이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