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에너지저장장치 화재 25건…피해액 382억원

경북 군위군 우보면 태양광발전설비업체의 ESS 화재현장 (사진출처 = 군위군)
경북 군위군 우보면 태양광발전설비업체의 ESS 화재현장 (사진출처 = 군위군)

(AI타임스=이혜진 기자) 태양광발전 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가 잇따르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ESS는 화력, 풍력, 태양광발전 등으로 만들어진 잉여 전력을 모아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가정이나 공장 등에 공급할 수 있는 저장장치다.

전국적으로 지난 2017년 8월부터 지난달 30일까지 모두 26건의 ESS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12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를 꾸려 올 6월 조사 결과를 공개했지만, 원인을 특정하지 못했다. 산업통상부는 배터리 보호 시스템 및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 체계 미흡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지난달 29일 오후 7시 36분쯤 경북 군위군 우보면 한 태양광발전 설비업체의 ESS에서 불이 나 4억6천여만원(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났으며, 지난 8월 30일에는 충남 예산군 광시면 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불이 나 ESS 2기 중 1기가 전소됐고, 지난달 24일에는 강원 평창군 미탄면 풍력발전소 ESS에서 발생한 화재로 리튬이온배터리 2천700개와 전력변환장치 1개가 소실됐다.

정부가 ESS 화재 원인에 대한 명확한 규명과 그에 따른 책임 소재를 밝히지 못하자 사업자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집계에 따르면 국내 ESS 사업장은 올 8월 말 현재 1천490곳(누적)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ESS 화재 원인을 냉각장치 결함이나 시스템 과부하에 따른 배터리 문제, 품질이 떨어지는 저가 배터리 등 다양하게 분석하고 있다. 

ESS 화재 문제가 논란이 되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는 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감에서 ESS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한편 국감에서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대구 동구을 당협위원장)은 "지난 ESS 화재사고 조사위의 조사 결과는 전반적으로 부실했다."며 "이번에는 ESS 공급사인 LG화학과 삼성SDI도 참여시키는 조사위를 재구성해 원인을 제대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