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AI타임스=김혜성 기자) 빅데이터(Big Dat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빅데이터 전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빅 데이터 전공은 빅 데이터 수집과 관리 전공을 말하며, 이 전공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관련 데이터 관리 시스템 개발, 데이터 분석과 발굴을 진행하는 것이다. 기업이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3V로 요약할 수 있는데,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형태의 다양성(Variety)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가치(Value)나 복잡성(Complexity)을 덧붙이기도 한다.

컴퓨터의 출현하고 디지털 경제가 확산됨에 따라 우리는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빅데이터란 과거 아날로그 환경에서 생성되던 데이터에 비하면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 데이터 전공이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낯설지 않은 이유는, 대학교에서 빅데이터 관련 전공을 확대하며 이에 대한 인식을 넓줬고, 동시에 학생들도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문이다. 그렇다면 빅 데이터 전공의 시장전망은 어떠할까?

©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과학기술의 진보로 인해 점점 더 많은 데이터가 쏟아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우리가 그에 맞는 개선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더욱 발전된 컴퓨터가 출현하고 있다.

빅 데이터 전공은 우리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해석한 데이터를 분석, 교환,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가치를 이해하고 장악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빅 데이터 전공을 잘익히고 활용하게 되면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빅데이터 전공의 중요도를 짐작할 수 있고, 오늘날 사회도 빅 데이터의 확대와 활용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빅 데이터 전공에 지원하는 것은 향후 발전 전망이 매우 넓다는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또한 빅 데이터 전공의 꾸준한 발전은 이러한 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다.

빅 데이터가 기업과 부서의 의사결정 분석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은 기업이 하나의 새로운 이익 성장 지점이자 매우 비즈니스 가치 있는 데이터 구현이다.

오늘날 바이두, 텐센트, 알리 등 유명 인터넷 대기업들은 빅 데이터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각 분야의 빅 데이터를 하나의 리소스로 통합하고 새로운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바이두 홈페이지)

빅 데이터는 여러 가지 난제를 보다 편리하게 해결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이터가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매일 새로운 데이터를 보다 편리하게 수집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더욱 개선 된 방향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거나 기획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