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흑인, AI로 인해 직업 잃을 처지
상태바
미국 흑인, AI로 인해 직업 잃을 처지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10.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인하여 미국 흑인 (African American) 일자리 450만개 없어질 전망

(AI타임스=김영하 기자) 최근 맥킨지 (McKinsey)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년 후 미국 흑인이 종사하고 있는 450만개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라고 한다. 맥킨지 주요 발표 내용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 자동화와 AI로 인하여 2030년까지 미국 흑인이 보유하고 있는 450만 개의 일자리가 소멸

• 미국 흑인 근로자는 타 인종 인구보다 자동화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 위험이 10% 더 높음

• 대학 학위가 없는 미국 흑인 남성은 특히 실직에 취약하나, 흑인 여성은 일반 백인 및 아시아

  계 미국인 인구보다 더 나은 임금을 받을 수 있음.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자동화와 AI가 일자리에 적용됨에 따라, 특히 미국 흑인 근로자들이 곤경에 처해 있다.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 미국인들보다 흑인들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들이 자동화로 대체되는 비율이 더 높을 것으로 언급됐다.

맥킨지 파트너 겸 보고서 공동저자인 제이슨 라이트 (Jason Wright)는 "현대의 경제에 존재하는 현대화 (Modernization), 자동화 (Automation), 글로벌 전환 (Global Shift)에 미국 흑인 노동자들은 타 인종에 비교하여 더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말했다.

전체 노동력에서 22%의 일자리가 AI 및 자동화로 인하여 "파괴"되어 없어지거나 저임금으로 대체될 것이지만, 미국 흑인 노동력의 사례는 10%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추산은 아무런 대책이나 중재가 없다면 2030년까지 450만개의 흑인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뜻이다.

미국 흑인 근로자들은 타 인종 비교하여 AI 및 자동화로 대체될 수 있는 직업: ▲사무지원비서관 (Office Support Secretaries), ▲패스트푸드 및 서비스 근로자 (Fast-food and Service Workers), ▲기계 및 기타 생산직 (Mechanics and Other Practitioners of Production Work)에 많이 종사함에 따라 인원 감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맥킨지에 따르면 위 3가지 직업, 즉 사무지원비서관, 패스트푸드 및 서비스 근로자, 기타 생산직의 직업군의 34~35%가 없어질 전망이라고 한다.

자동화의 불균형적인 영향은 이미 확대되고 있는 인종적 부의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 미국의 흑인 가구와 백인 가구 사이의 재산 차이는 1992년 이후 $54,000 달러 증가했다. 백인 미국인들은 불균형적으로 더 많은 집을 소유하고 있고 미국 흑인들에 비해 학생 부채를 덜 가지고 있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진행되어왔던 고용 차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사진=Shutterstock) ©AI타임스

자동화와 AI는 흑인 남성과 흑인 여성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

맥킨지는 대학 교육 여부와 성별이 미국 흑인들의 실직 여부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일반 흑인이 취업난의 위험이 10% 더 높은 반면, 대학 학위가 없는 미국 흑인 남성의 경우 30%로 급증한다. 실제로 연구진은 2030년까지 대학 학위 없이 흑인 남성이 보유한 일자리의 28%가 자동화 및 AI로 인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흑인 남성들은 AI로 인한 업무 중단의 위험이 더 큰 반면, 흑인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더 적은 수의 일자리를 잃게 된다. 흑인 여성들은 흑인 남성들과 비교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백인 여성이나 아시아계 미국인들과 비교했을 때 더 낮은 비율로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 현재 흑인 여성들은 간호 조무사나 가정 건강 보조원처럼 향후 10년 안에 성장을 보게 될 직업에 많이 포진되어 있다.

하지만 흑인 및 히스패닉 커플 및 부부는 타 인종과 비교하여 여전히 가장 적은 임금을 받는다.

라이트는 자동화가 다른 인종-성인 그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어떤 정책을 옹호할 것인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흑인 남성들은 일자리 붕괴에 대비하기 위해 더 많은 직업 재교육 훈련이 필요할 수도 있고, 흑인 여성들은 더 높은 임금을 받는 일을 얻기 위해 더 나은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라이트는 자동화가 각각의 인종 및 성별에 미칠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자동화 및 AI 관련하여 어떠한 정책들을 옹호할지, 혹은 옹호하지 말아야 할지 더 잘 이해되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으며, 흑인 남성들은 일자리 붕괴에 대비하기 위해 더 많은 직업 재교육 훈련이 필요할 수도 있고, 흑인 여성들은 더 높은 임금을 받는 일을 얻기 위해 더 나은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자동화 및 AI는 산업 발전 및 기업 이윤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 개인의 입장에서는 자동화 및 AI 관련된 습득된 기술 혹은 학습이 없을 경우 시대에 도태되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자동화나 AI로 대체할 수 없는 섬세한 분야 무엇인지 찾아보고 자신의 전문성을 고도화 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산업부, '호남지역' 신재생에너지 2차 정책순회협의회
  • [4차산업①] 시장환경
  • [심층취재] 태양광 REC 가격급락, 원인과 대책
  • 한국에너지공단, 하반기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계획 공고
  • [심층취재] 태양광 발전 보급과 REC 가격하락...정부의 대책은?
  • 포브스 (Forbes) 선정, 2020년을 주도할 7가지 기술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