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규모 안면도 태양광 단지 사업, 영세업체 수주과정서 여권인사 개입"
김도읍 의원, 국감서 의혹 제기
서부발전·두산중 추진 사업, L·S사로 주관·시행사 변경 "총리실·산업부 등도 연루"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김도읍 (사진출처 = 김도읍 의원실)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김도읍 (사진출처 = 김도읍 의원실)

(AI타임스=이혜진 기자)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10일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1조원 규모의 '안면도 태양광 단지 사업'을 대기업 대신 영세 업체가 수주하는 과정에 여권(與圈) 인사들이 개입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L사와 S사가 충남 태안군 안면읍 일대 561만여㎡(축구장 787개) 부지에 조성 중인 '아마데우스 태양광 발전 사업'에 국무총리실·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 등이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당초 2017년 11월 서부발전과 두산중공업이 양자 합작으로 추진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같은 해 12월 L사와 S사가 각각 주관사와 시행사 자격으로 이 사업을 가져갔다는 것이 김 의원 주장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L사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이 고문으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경영평가단 위원인 이모씨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L사와 S사는 종업원 3~4명의 영세 기업으로, 자본금도 9000만~1억7000만원 수준이다. 2017년 당기순이익 역시 L사 25만원, S사는 2400만원 적자였다. 그런데도 S사는 신한은행에서 6120억원, L사는 신한캐피탈에서 330억원 대출의향서를 각각 발급받았다. 한전 산하 서부전력으로부터도 350억원 투자를 약정받았다.

2018년 5월 S사가 산업부에서 발전 허가를 받았을 때 안면도 해당 부지는 염전 등 초지(草地)여서 태양광 발전 시설 산업이 불가능했다. 그런데도 국무총리실은 농림축산식품부, 태안군 등의 반대를 무릅쓰고 현장 방문 등을 했고, 산업부 역시 허가를 강행했다는 것이 김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오거돈 시장,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은 "전혀 모르는 회사" "자문위원 요청을 수락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