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기술 분야 최우수 기술 선정, 기술이전 통해 의료기기 사업화 기반 마련

▲한국전기연구원 RSS센터 배수진 책임연구원(사진=KERI 제공)©AI타임스
▲한국전기연구원 RSS센터 배수진 책임연구원(사진=KERI 제공)©AI타임스

(AI타임스=윤광제 기자) 한국전기연구원 RSS센터가 개발한 ‘췌장암·담도암 표적 치료용 형광복강경 및 광역학 기술’이 ‘2019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해당 성과는 고출력 LED 광원과 반도체 레이저를 이용해 빛으로 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표적 치료할 수 있는 차세대 암 치료 기술이다.

췌장암과 담도암은 조기진단이 어렵고, 발견되더라도 대부분은 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존율이 매우 낮은 치명적인 암이다. KERI가 의료계 현장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개발한 성과는 ▲복강경용 고출력 LED 의료광원기술 및 형광 검출 기술(암 진단)과 ▲광역학 치료용 반도체 레이저 기술(암 치료)을 기반으로 하는 ‘형광복강경시스템’이다. 즉 복강경을 기반으로 췌장암 및 담도암의 광역학 치료를 실현하는 차세대 융·복합 의료기술이다.

이 기술은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광민감제’가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축적되는 특성을 이용한다. 복강경을 통해 몸속에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하면 광민감제가 빛에 반응해 형광을 발하고, 독성을 갖는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신체의 다른 장기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 및 치료한다. 즉 암을 정확하게 보면서 필요 부위만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See and Treat’ 방법으로, 진단과 치료가 융·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의료기술인 것이다.

또한 수술 시 복강경을 이용해 환부 절개를 최소화하면서도 암을 표적 지향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배를 가르는 개복수술에 비해 합병증의 위험 및 통증이 적어 환자의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KERI는 이번 성과를 국내 제약기업에 기술이전하고, 의료기기의 제품화 및 인증을 지원하는 등 이전기업의 의료기기 사업화 기반도 마련했다. 그동안 수입에 의존했던 첨단 의료기기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상용화를 통해 다양한 암 수술 분야로 확대하여 국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담당자인 KERI RSS센터 배수진 책임연구원은 “형광복강경 기반 광역학 기술은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골라 죽이는 치료법으로, 기존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도 시행 가능한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밝히며 “광민감제 약제와 의료기기 융합기술과의 시너지 효과로 다양한 의료분야에서 정확한 암 진단과 선택적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기술의 100대 우수성과 선정은 올해 4월에 발표된 ‘출연(연) 10대 우수 연구성과 선정’에 이은 쾌거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100대 성과는 그 성격에 따라 6가지(기계·소재, 생명·해양, 에너지·환경, 정보·전자, 융합기술, 순수기초·인프라) 분야로 분류되는데, KERI의 췌장암 치료 기술은 융합기술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최우수 성과로 선정되며 그 가치를 더했다.

한편,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진행됐다. 올해 선정된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관련 규정에 따라 사업 및 기관 평가 등에서 가점을 받게 되며, 사례집으로도 발간돼 배포된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