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사진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삼척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사진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AI타임스=이혜진 기자) 전남 보성읍 옥암리 일대에 약 1470㎾ 규모의 마을단위 태양광발전소가 들어선다. 이번 마을단위 발전협동조합은 전남 보성농협 조합원(5명)과 준조합원(1명)이 참여해 설립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 주민이 농촌태양광 사업에 참여해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을단위 태양광발전 협동조합이 17일 설립된다고 14일 밝혔다. 또한 이번 마을단위 발전협동조합과 같은 태양광발전소를 단계적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마을단위 태양광 발전협동조합 설립을 위해 지난 3월 지역농협이 태양광 발전협동조합에 지원·출자할 수 있도록 관련 조건을 승인했고, 이후 수요조사를 토대로 시범사업 참여 농협을 모색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지역농협은 농협중앙회로부터 무이자 운영자금(10억원, 5년)과 협동조합 설립비용을 지원받도록 해 지역농협이 발전협동조합 설립에 역할을 한다. 지역농협은 발전협동조합 설립에서부터 시설 시공과 사후 관리까지 태양광발전 사업 전반에 걸쳐 컨설팅과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기자재 공동구매 등을 통해 사업비 절감에도 기여한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마을단위 태양광발전 협동조합 출범 사례가 보성 이외 다른 지역으로까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을 통해 그 동안 농촌태양광이 외지인 주도로 추진되면서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지고 못하고 주민반발, 경관훼손 등을 야기했던 부작용도 일정 부분 완화시켜 나갈 것으로 업계와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