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용 통신, 기업 및 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 ZTE 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2019 브로드밴드 어워드(Broadband Awards)에서 '베스트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상(Best Network Intelligence Award)'을 수상했다. (사진출처 = ZTE)
모바일 인터넷용 통신, 기업 및 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 ZTE 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2019 브로드밴드 어워드(Broadband Awards)에서 '베스트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상(Best Network Intelligence Award)'을 수상했다. (사진출처 = ZTE)

(AI타임스=이혜진 기자) ZTE가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상을 수상했다.

모바일 인터넷용 통신, 기업 및 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 ZTE Corporation(0763.HK / 000063.SZ)가 자사와 차이나 유니콤 광둥지점이 '역할 지문(Role Fingerprint)' 기반의 지능형 설정 확인(Intelligent Configuration Check) 기능을 인정받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2019 브로드밴드 어워드(Broadband Awards)에서 '베스트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상(Best Network Intelligence Award)'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ZTE의 운송 통합관리 및 제어 제품인 ZENIC ONE을 기반으로 하는 이 솔루션은 운송망 장치의 지능적인 설정 확인을 위해 업계 주도적인 AI 알고리듬과 자동화 기술을 채택했다. 이 솔루션은 설정 확인 효율성을 90%로 높이고, 비정상 설정 파악률을 85%까지 올리는 높은 역량을 자랑하며, 이를 바탕으로 운영과 유지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인다.

ZTE와 차이나 유니콤 광둥지점이 개발한 '역할 지문' 기반 지능형 설정 확인 기능은 AI 알고리듬을 이용해 기존의 망 설정 데이터에서 장치 설정의 구조적 특징을 추출하고, 장치의 역할 지문을 생성한다.

이 지능형 설정 확인 기능은 AI 지식 그래프를 기반으로 프로토콜 모델을 구축하며, 장치의 망 역할에 대한 자가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사전에 설정 오류를 발견한다. 이 기능에는 의미 인식, 데이터 채굴 및 빅 데이터 분석 작업이 작용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 기능은 NLP와 지식 그래프 같은 다양한 AI 기술을 이용해 전통적인 수동 설정 확인 방식을 새롭게 바꾼다. 결과적으로 자동 설정 확인 기능은 전통적인 방식에 소요되는 시간을 90MD(man day)에서 7MD로 단축시켜, 설정 확인 효율성과 설정 위험 파악률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ZENIC ONE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ZENIC ONE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념을 기반으로 지능형 망 관리, 제어, 조정, 보증 및 분석을 통합하는 업계 최초의 SDN 시스템이다. ZENIC ONE은 PTN/SPN, IP/IPRAN, OTN 및 슬라이싱을 포함해 모든 운송망 4G/5G 시나리오를 커버한다. ZENIC ONE은 운송망에 더 높은 지능형 망 관리와 제어 역량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ZENIC ONE은 이달 발표된 GlobalData의 'WAN SDN 컨트롤러: 경쟁 환경 평가(WAN SDN Controller:Competitive Landscape Assessment)'에서 '매우 우수(Very Strong)' 등급을 받았다. ZENIC ONE은 올 8월까지 94건의 특허를 획득했다. ZENIC ONE은 거의 70개에 달하는 국제 표준 제안서에 포함됐으며, 유명 대학이 시행하는 20건 이상의 연구 프로젝트에서 사용됐다.

ZTE는 소비자, 통신사, 기업 및 공공 부문 고객에게 첨단 통신 시스템, 모바일 장치 및 기업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통신과 정보기술 부문이 통합하는 가운데, ZTE는 회사 전략의 일환으로 우수성과 가치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통합 혁신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지금까지 ZTE는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동·아프리카(MEA) 지역의 주요 시장에서 25건의 상업 5G 계약을 체결했다. ZTE는 연간 수익 중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국제 표준 설정 기구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