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노동연금부(DWP), 복지혜택 청구서 진위여부 판단 인공지능(AI) 개발 중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총리, 사건처리 알고리즘 위험성 엄중 경고

© shutterstock
© shutterstock

(AI타임스=양태경 기자) 영국의 노동연금부(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DWP)가 복지혜택 청구서가 사실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의 사용을 검토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의 노동연금부(DWP)가 복지혜택 청구서가 사실인지 진위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의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어서 영국 내 노동자와 연금생활자들은 물론, 행정업무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는 세계 각국의 눈길을 끌고 있다.

노동연금부(DWP)는 영국의 복지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최대 100대의 새로운 로봇을 개발한다는 목표로 800만 파운드를 들여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이러한 노동연금부(DWP)의 야심찬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1000명의 IT 직원들도 신규 채용한 것으로 영국 매체가 16일 보도했다.

노동연금부(DWP)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 ‘아이비엠’(IBM), ‘타타컨설턴시’(Tata Consultancy), ‘캡제미니’(Capgemini) 등과 함께 뉴욕 소재 ‘유아이패쓰’(UiPath)와도 공조하고 있다. ‘유아이패쓰’의 시스템은 이미 월마트, 도요타, 그리고 몇몇 은행과 같은 유명 브랜드들에 의해 이미 사용되고 있는 이유다.

궁극적으로, 노동연금부(DWP)는 새로운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해 복리 후생비 청구 접수와 지급을 간소화함으로써 지급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자동화 조치는 직원들이 복잡한 사건처리를 보다 여유있게 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프랭크 필드 전 노동당 의원은 메일온라인(Mail Online)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미 계약직이나 프리랜서 등을 주로 고용하는 경제상황에서 인간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의해 어떻게 노동자들이 관리되고 해고되는지를 목도해 왔다”며 “이제 복지국가에서 '사회적인 인간’의 요소가 '사회적 안전'이라는 명분으로 어떻게 잘려 나가는지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그의 언급은, 사회적 혜택이라는 것이 복지 시스템을 남용한 신체 건강한 사람들과 진정으로 도움이 필요했지만 가장 극단적인 경우에는 죽도록 방치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 간에 상당한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복지 전문가들은 “인공지능(AI)이 사건을 사실적으로 보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 어떤 사람들은 인공지능(AI)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할 것이고, 또 한편으로 다른 사람들은 종종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필요하다고 말할 것이다”라고 지적한다.

한편,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영국 총리는 그의 유엔 연설에서 사건처리에 대한 일부 결정을 알고리즘에 넘기는 것에 관해 "이 알고리즘들에 우리의 삶과 희망을 맡길 수 있을까? 기계가 우리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거나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나? 어떤 수술을 받고 어떤 약을 타야 하지? 우리는 컴퓨터가 마치 경기장에서 황제처럼 '예스' 또는 ‘노’라고 말하는 냉혹하고 비정한 미래를 맞이할 운명인가? 알고리즘을 상대로 어떻게 탄원해야 하나? 정상참작을 해 달라고 어떻게 설득하지? 그 기계들이 우리를 속이기 위해 교활하게 프로그램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지?"와 같은 무척 우려스러운 질문들을 던지며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노동연금부(DWP)가 인공지능(AI)으로 운영되는 복리후생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행함에 따라 보리스 존슨 총리의 우려가 현실이 되지 읺기를 바란다. 조금이라도 인간미가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복지일테니까.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