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융합 낙상방지 솔루션 개발 ‘호평’

토마토헬스케어 위보환 대표가 낙상예방을 위한 제품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광주상의)
토마토헬스케어 위보환 대표가 낙상예방을 위한 제품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광주상의)

(AI타임스=이혜진 기자)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는 2층 홍보실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성장 지원사업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우수사례로 발표된 헬스케어 전문업체 ㈜토마토헬스케어(대표 위보환)는 최근 광주상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컨설팅을 통해 남서울대학교(천안소재) 산업보안학과, 빅데이터·인공지능(AI)기술을 가진 서울소재 요타코퍼레이션㈜와 상호협업으로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술이 융합된 낙상방지 솔루션’을 개발·출시하게 됐다. 

이번 솔루션은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환자 얼굴·관절상태를 확인해 환자가 침대에서 내려오려고 하거나 올라가려 할 때, 취침시 침대 팔걸이 상태 등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판단해 위험시 요양보호사, 가족에게 호출 신호와 영상자료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한편, 광주상의는 이번 우수사례 발표회를 시작으로 신기술 융합을 통한 제품 고도화, 생산공정 고도화, 애로기술 해소 등 사례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