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이모티콘 개인화
상태바
AI를 활용한 이모티콘 개인화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9.1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타임스=윤광제 기자)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의사 소통은 점점 더 용이해진다.

최근 앱토피아 (Apptopia)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앱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4가지는 모두 소셜 앱 (Social Apps)이다. 2015년에는 전체 인스타그램 댓글의 절반에 이모티콘이 포함됐다. 2017년 한 통계에 따르면 하루 평균 6,000만개 이상의 이모티콘이 페이스북에 사용됐으며, 50억개 이상이 메신저에 사용됐다.

대부분의 이모티콘은 각 플랫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들이었다. 소셜 앱의 사용과 의존도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모티콘을 개인화하려는 시도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이모티콘 산업은 발전하고 있다.

각 플랫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모티콘 혹은 전문 디자이너에 의해 탄생한 이모티콘은 사용할 때 매우 흥미롭고 자칫 지루한 대화를 좀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하지만 특징이 없어서 사용자 개개인의 특징을 살리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소셜 앱들이 기계학습, 심층신경망, 안면인식 등의 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셀카나 사진으로부터 개인별 개성이 있는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 Stanford CS Project, 딥러닝을 사용해 이미지 + 워드 스티커 생성
이모티콘과와 AI의 광팬 이었던 몇몇 스탠퍼드 대학교 학생들이 CS224n(자연어 처리 및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스티커 생성 (Sticker-generating) 시스템을 개발했다. 40만 개가 넘는 ‘이미지+단어’ 스타일 스티커가 심층신경망 (Deep Neural Network)에 주입됐다. 그들은 또한 품질과 인간의 차별성을 평가하기 위해 두 가지 지표를 제안했는데, 결과는 AI가 만든 스티커가 인간이 만든 스티커만큼 유머러스 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학생들은 그들의 심층 학습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다른 집단과 문화의 유머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또한 AI가 만든 스티커가 내포하고 있는 민감하거나 불쾌한 산출물을 제거하기 위해 추가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 Mirro AI, 얼굴을 특징으로 하는 귀여운 스티커 만들기
Mirror AI는 201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내장된 이미지 처리 도구로 얼굴 형상을 캡처해 셀카를 개인 만화 이모티콘으로 변환할 수 있는 앱을 개발했다. 다양한 의상과 배경 옵션과 함께 이 어플을 통해 개인화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심지어 얼굴 표정까지도 가능하게 한다. 모든 주요 소셜 앱과 호환되며 개인화된 스티커 팩과 텍스트 제작을 지원하고 친구들과 이모티콘을 제작할 수도 있다.

■ Microsoft swiftkey 'puppets' - 3D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용
Microsoft SwiftKey ‘Puppets’는 첨단 AI 기술을 활용한다. 인형(Puppets)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처럼 귀엽고 깨끗한 가상 캐릭터 형태로 사용자의 표정을 통합한 AR 기반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이다. 이 시스템은 비디오와 얼굴 표정 이미지 데이터 세트를 사용해 근육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기록하도록 훈련됐다. 현재 5개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최대 30초의 클립을 생성할 수 있다.

이모티콘이 진화하고 있다. 스타트업 기업과 기존의 소셜 테크(Social Tech) 회사 모두 이모티콘 디자이너와 이모티콘 아티스트들을 고용하고 있다. 디자이너와 이모지 아티스트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인기 많은 이모티콘으로 부가 상품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사실만 봐도 이모티콘이 얼마나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다. AI 기술 도입으로 이모티콘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사용자 맞춤화 이모티콘이 생성될 수도 있으며, 온라인 채팅을 비롯한 소셜미디어에 전례 없는 개성을 가져오고 있다.

하지만 이모티콘에 대한 큰 과제가 남아있다. 이모티콘은 유머와 같은 분위기에 사용되기에 신경 네트워크가 사람의 유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앱에서 안면 기능 분석 시스템의 보안은 입증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며, 이는 자칫 스마트폰과 원격 서버에 수집하여 저장하는 생물학적 날짜와 관련된 프라이버시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

AI는 오늘날 개인화되고 역동적인 이모티콘에 재미, 편리함, 개인화를 가져다 주었다. 미래에, 우리는 첨단 시각적 기술로 만들어진 이모티콘이 디지털 마케팅, 영화, TV 쇼와 같은 더 넓은 영역에 도달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에너지 전환 정책’, 2019 국감서 공방 예상
  • KERI, 재폐로 차단기 관련 무료교육 실시
  •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22개소 센터 선정
  • 현대차그룹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
  • IoT와 빅데이터 주제 '사물 인터넷 컨퍼런스' 중국에서 열려
  • 산업부, 제16차 ASEAN+3 에너지장관회의 및 제13차 동아시아 에너지장관회의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