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유엔은 국가들이 인권을 보호하고 개인 데이터를 보호하며 인공지능(AI)의 위험을 모니터링하도록 장려하는 AI에 관한 최초의 글로벌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은 21일 미국이 제안하고 중국과 120개 이상의 국가가 공동 발의한 구속력 없는 결의안이 유엔 총회에서 공식 투표없이 승인됐다고 보도했다.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오늘 유엔 총회 193개 회원국 모두가 한목소리로 목소리를 냈고, AI가 우리를 지배하도록 두는 대신 AI를 통치하기로 선택했다"라고 말했다.

결의안은 "AI 시스템의 부적절하거나 악의적인 설계, 개발, 배포 및 사용은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보호, 증진 및 향유를 약화시킬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한다"라고 지적했다. 또 회원국들이 "국내 규정과 거버넌스를 통해 책임있고 포용적인 AI 개발을 지원할 것"을 권장한다.

더불어 물리적 보안 및 위험 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효과적인 보호 장치 개발을 통해 개인 정보 및 개인 데이터를 보호할 것을 요구한다. 회원국들에게 기술 이전, 기술 지원 및 자금 조달과 같은 문제에 대해 개발도상국과 긴급하게 협력할 것을 촉구하며 국가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유럽연합(EU)이 세계 최초의 AI 규제 법안을 통과한 데 이어 나온 것이다. 중국도 최근 구체적이고 확대된 AI 규젠안 작성을 위한 초안을 공개한 바 있다.

특히 미국 주도로 진행한 이번 결의안에는 중국이나 러시아 등도 참가했다. 

제이크 설리반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결의안 협상에 거의 4개월이 걸렸다"라며 "하지만 AI 개발과 사용의 다음 단계를 안내하는 기본 원칙을 전 세계에 제공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중국이나 러시아의 반발이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미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많은 열띤 대화가 있었다"라고만 밝혔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AI 위험성' 유엔안보리 의제로 오른다...18일 뉴욕서 첫 회의
  • 한국 주도 AI 인권안, 유엔서 채택